순식간에 한 학기가 끝났다...
학기 초에 CryptoHack을 조금 풀다가 갑작스럽게 PIPO 암호 최적화 경진대회에 나가게 되었다. 학기 중에 몇 번의 CTF도 참여하고 난생처음으로 자격증 시험도 응시했다. 얼마 전에 현대차 온드림 미래인재 산업 장학생에 지원했는데 덜컥 합격(당첨?)했다. 다른 합격자분들 학벌이 장난 아니다.
정규학기 수업으로는 CS 관련해서 C++,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논리회로, 코딩 테스트 관련 수업을 재미있게 들었다. 암호 관련해서 현대대수학을 들었는데, isomorphism이 꽤 재미있었다. TUI 뱀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도 했고, 트리 위주의 자료구조를 자바로 구현해보았다.
방학하자마자 바로 계절학기가 시작되어 수업을 듣고 있다. 이번 방학에는 토익도 해야 한다...
지금은 바이너리 분석을 이론부터 공부 중이다.
겨울 방학까지 포함한 올해의 목표는 AFL을 완전히 해체해서 분석하고 그에 준하는 퍼저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구현하는 것이다.
퍼저의 모든 요소를 분석하고 직접 설계해서 구현하지 않으면, 퍼저 구현은 둘째치고 사용조차 힘들다는 것을 느꼈다. 요행으로 그냥 넘어가려 했는데 도저히 안될 것 같아서 결정했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퍼저의 컴파일러 부분인데, 컴파일러 이론과 instrumentation 코드 삽입이 걱정이다.
먼저 다음 내용을 하나씩 정리하려 한다.
- PIPO 암호 최적화 경진대회
대회 결과는 아직 기다리는 중이며 정리할 것이 몇 가지 있다. 애플 M1 칩에서 AArch64 명령어를 사용하여 암호를 어셈블리 수준에서 최적화하였고 추가적으로 병렬 처리와 ARM의 NEON을 사용했다. 자대의 암호 최적화 연구실 분들의 도움을 받았는데, 비트 마스킹을 통해 rotation 연산을 최적화하는 방법이 가장 흥미로웠다. ARM 어셈블리로 암호를 최적화한 과정과 성능, 부분적으로 사용한 최적화 기법 몇 가지를 정리하려 한다.
- 현대차 정몽구 재단 온드림 미래인재 학부 장학생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온드림 미래인재 학부 장학생에 선발되었다. 앞으로 최대 6학기까지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매 학기 180만 원의 학습 지원금을 지원받는다! 그 외에도 국제 학술대회 장학금이나 해외 진출 장학금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해당 장학생 프로그램의 지원 사항과 의무 사항을 정리하고, 지원부터 합격까지의 과정을 정리하려 한다.
작년에 수강했던 운영체제를 정리하고 싶었는데 여력이 될지 모르겠다.
지금은 바이너리 분석이 너무 재미있어서 위 내용도 언제 정리할지 잘 모르겠다.. 노션에 대충 쓰여있어서 그냥 안해버릴지도 모른다..😗
아무튼 2021년 1학기를 마치며..
Uploaded by Notion2Tistory v1.1.0